하루한줄 손자병법

in blurt •  last month 

故爲兵之事(고위병지사), 在於順詳敵之意(재어순상적지의), 幷力一向(병력일향), 千里殺將(천리살장), 是謂巧能成事(시위교능성사).

그러므로 용병하는 방법은 적의 뜻대로 움직이는 듯이 보이다가 힘을 한 방향으로 집중하여 적의 빈틈을 공격하게 되면, 천리 밖에 있는 적장도 죽일 수 있다. 이러한 용병술을 교묘하게 일을 이루는 방법이라고 한다.

20211009_083827_resized.jpg

장수는 전장에서 부대를 움직일 때, 적의 의도대로 움직이는 듯하다가 그들의 의도와 정반대 방향으로 기동해 허점을 찔러야 한다.

이렇게 되면 적은 자신의 허점을 노출하게 되고 그 방향으로 부대를 집중하면 승리를 거둘 수 있다.

상대의 의도를 미리 간파해 그들의 허점을 노리는 전술이다. 적을 내 의도대로 움직이게 하면 그 적장은 이미 내 손아귀에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다. 그래서 살아도 살아있는 의미가 없게 된다.

참고문헌
國防部戰史編纂委員會, 『武經七書』, 서울: 서라벌인쇄, 1987
孫子, 『孫子兵法』, 김광수 역, 서울: 책세상, 2000
孫武, 『孫子兵法』, 유동환 역, 서울: 홍익출판사, 2002
孫武, 『365일 孫子兵法』, 노양규 역, 서울: 신한출판시사, 2007

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.
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,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BLURT!